반응형
한번 물면 절대 놓지 않는 투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견으로 키우면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견종이고요.
이미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견종으로 낙인이 찍힌 미국 원산지의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it Bull Terrier)를 소개합니다. 한국에서 맹견으로 규정되어 입마개와 목줄 없인 집밖으로 나갈 수 없는 개지요. 미국을 제외한 유럽 12개국 외 호주, 캐나다 , 푸에르토리코, 싱가포르에선 자격증 없인 키울 수 없는 개이기도 합니다.
핏불(Pitbull)이란 단어를 통해 알 수 있듯 소와 싸우는 개입니다. 소의 두꺼운 피부에 구멍을 뚫는 개라는 뜻이죠. 아메리카 핏불테리어(Ameica Pit Bull Terrier)는 크기가 다양합니다. 훈련에 따라 근육량이 다양해서 엄청 우람한 핏불이 있는가 하면 의외로 날씬한 핏불도 있습니다. 최종 개량된 곳이 미국이라 아메리칸 핏불 테리어라고 불립니다.
핏불 테리어는
체고 46-56cm,
체중 23-36kg
수명 12년 내외
중형견입니다.
굉장히 단단하게 짜여진 운동선수 같은 근육질 몸매를 가졌습니다. 불테리어는 불독과 화이트 잉글리시 테리어, 폭스테리어 등을 교배시켜서 태어난 견종입니다. 이런 불테리어 중에서 체급이 큰 녀석들이 태어났는데 사람들은 이 녀석들을 핏불테리어(Pitbull Terrier)라고 불렀습니다. 후에 핏불테리어는 미국으로 건너가 최종개량되어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tibull terrier)라 불리게 되었지요.
핏불테리어의 모색은 다양합니다. 털은 짧고 뻣뻣하며 얼룩이 있기도 합니다. 머리는 넓고 평평한 두 개골을 가지고 있고요. 사각형 주둥이와 검고 둥근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귀는 자릅니다.
고대부터 중세시대엔 투견이 상당히 흥행했습니다. 마스티프 종류의 개들이 로마시대때부터 다른 동물과 싸우거나 사냥 또는 전쟁에 이용되었는데 이런 여러 싸움에 이용된 개들이 투견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유럽에서는 불 바이팅(Bull-biting)이라는 , 개와 소를 이용한 게임이 성행했다고 합니다. 베어 바이팅(Bear-biting, 곰과 개의 싸움) 같은 잔인한 게임들도 벌어졌고요. 특히 불바이팅이 흥행했는데 수소를 묶어서 도망가지 못하게 한 뒤 개를 한 마리씩 차례차례 풀어서 소에게 이길 시 그 주인에게 상금을 주는 경기였다고 합니다.
게임에 좀 더 효율성 높은 개를 만들기 위해 품종 개량이 진행되면서 불독과 테리어의 시초가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엘리자베스 여왕에 의해 불 바이팅이 금지되면서 투견용이었던 핏불테리어는 애완견으로서 온순하도록 품종이 개량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핏불테리어도 예전의 핏불처럼 공격적인 본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A8NI1ysCac
핏불테리어는 굉장히 와일드한 성격과 강인한정신력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강인한 정신력은 미국 해병대의 심벌이 될 정도랍니다. 실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도 독일의 훌륭한 군견들(셰퍼드, 도베르만)에 의해 공수부대들의 작전이 빈번히 실패했을 때 미군은 아메리칸 핏불테리어를 투입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아메리칸 핏불테리어들이 독일의 명견들을 물어 죽였고요. 이에 훈장을 받은 핏불 들이 한 두 마리가 아니었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반대로 미국에서 사람을 가장 많이 물어 죽이는 대표적 견종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6Ey74D8bk4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it Bull Terrier)는 불도그류의 강한 턱과 집요함, 그리고 테리어류의 운동성을 결합시켜 미국의 척박한 환경에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견종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퓨마나 늑대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견종이죠. 어찌 보면 핏불의 역사는 미국의 개척사와 함께한 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아메리칸 핏불테리어는 다른 동물들에게는 공격적이지만 사람에게는 철저히 복종한다고 합니다. 다만 가정견으로 길러질 때, 선천적으로 타고난 핏불의 본능 때문인지 사고가 많이 일어나곤 합니다. 견주들의 특별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견종입니다. 어떻게 교육받고 길러졌느냐에 따라 사랑받는 견종으로 함께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에너지가 넘치는 견종으로 많은 활동량을 필요로 합니다. 충분한 운동과 산책, 놀이를 통해서 에너지를 발산시켜줘야 합니다. 많은 문제가 스트레스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핏불테리어는 싸움을 좋아하는 호전적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성격과 동물을 물고 싶어 하는 욕구가 많은 견종이므로 초보자가 키우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들에 의해 오랫동안 투견으로 이용되고 길들여졌기 때문이지요. 안타까운 점은 핏불테리어가 고통을 참아내는 인내력과 강한 힘을 투견에 이용한 사람들로 인해 부정적이고 나쁜 이미지로 세상에 알려져 왔다는 사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XLPzI6E_A0
본래 이 견종은 자신의 가족에 대해서는 애정과 애교가 넘치고 보호본능이 강합니다. 주인을 도와 가축을 지키는 고된 일을 하는 순종적인 개였다고 합니다. 실제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it Bull Terrier)는 성격이 대담하면서도 느긋하고 조용하다고 합니다. 또 강한 체력과 힘을 갖추었고, 냉철합니다.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it Bull Terrier)는 주인의 힘이 세지 않으면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에 입마개를 필수로 착용하고 산책 나갈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주의 깊은 관심과 , 꾸준한 사회화 훈련으로 매력적인 반려견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투견으로 이용되며 투쟁본능이 강한 기질을 가진 혈통 위주로 선택적 번식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핏불테리어가 사람과 동물에게 함부로 공격하진 않습니다. 주의 깊은 관심과, 사회화 훈련이 꼭 필요한 매력적인 견종일 뿐입니다.
핏불테리어는 미국에서 500개의 테스트를 통해 사람에게 있어 안전한 품종으로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낯선 사람에게도 친근감을 표시하기 때문에 경비견으로론 부족했다고 해요. 다른 동물에 대한 공격적 성향을 낮추기 위해선 강아지 때부터 사회성을 길러주고, 일관된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 귀나, 꼬리를 아이들이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메리칸 핏불테리어(Ameican Pit Bull Terrier)는 멋진 외형 때문에 키우고 싶어 하는 애견인이 많습니다. 그러나 반려동물을 선택하기 전에 특히 커다란 맹견 종이라면 내가 15년 이상 키울 수 있는 환경과 시간 그리고 돈이 준비되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준비 안된 반려인은 주인도 반려동물도 불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식&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51-28.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 76) (8) | 2024.07.07 |
---|---|
51-27. 퍼그( Pug, 48) (0) | 2024.06.30 |
51-25. 쿠사마 야요이( Kusama Yayoi ,75) (0) | 2024.06.25 |
51-24. 루이스 부르주아( Louise Bourgeois ,74) (0) | 2024.06.21 |
51-23. 얀 스테인(Jan Steen, 73) (2) | 2024.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