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지만 에너지 넘칩니다. 스탠다드 슈나우저의 모든 재미, 에너지, 그리고 풍성한 수염을 가지고 있고요. 미니어처 슈나우저의 덥수룩한 턱수염, 긴 눈썹, 접힌 귀는 사교성, 적응력, 지능과 함께 이 품종의 대표적인 특징들입니다.

 

 

원래 이름은 '미니어처 와이어 헤어드 핀셔'라는 긴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생지는 이름에서 풍기듯이 독일이고요. 기묘한 눈썹과 덥수룩한 턱수염 때문에 어린 미니어처 슈나우저라도 노신사 같은 모습입니다. 실크 조끼와 회중시계만 있으면 말입니다.

 

 

white miniature schnauzer/wikipedia

 

 

 

 

크기에 따라

 

미니어처 슈나우저(체고:30-35cm, 체중:4-6kg)

스탠다드 슈나우저(체고 : 42-50cm, 체중 :16kg 내외)

자이언트 슈나우저(체고: 60-71cm, 체중: 32kg 내외)

 

크게 3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니어처 슈나우저는 긴 콧수염, 사각턱, 턱수염이 조상인 스탠더드 슈나우저와 닮았습니다. 모든 슈나우저 품종은 턱수염이 덥수룩한 주둥이가 가장 특징입니다. 그래서 주둥이를 뜻하는 독일어 '슈나우제'에서 품종명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유럽의 독일 지도/Freepik

 

 

스탠다드 슈나우저는 14세기 독일에서 탄생했습니다.  원래 농장에서 쥐와 같은 유해 동물을 잡기 위해 길러졌습니다. 미니어처 슈나우저는 푸들, 아펜핀셔, 미니어처 핀셔 또는 폭스테리어 및 스코티시 테리어와의 교배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이 견종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미니어처 슈나우저 품종이 1888년 독일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1899년 도그쇼에서 독립된 품종으로 선보였고요. 이후로 현대 가족이 좋아하는 품종으로 진화했습니다.

 

 

 

슈나우저는 독일의 오랜역사를 가진 품종이기도 합니다. 14세기 미쉐린버그에서는 사냥꾼과 그의 발 및에 웅크리고 있는 슈나우저의 동상이 발견되었다고 하니 말입니다. 1620년 슈투트가르트에서 유명한 "Night-Watchman"동상은 작품에 나타난 최초의 슈나우저 중 하나입니다. 

 

 

미니어처 슈나우저/펫페

 

 

대부분 활발한 성격입니다. 머리도 다른 개들에 비해 상당히 좋은 편이고요. 지능지수 12위를 기록할 정도로 우수한 지능 지수를 갖추고 있습니다. (AKC:미국 애견 협회) 탄탄한 몸을 가진 테리어답게 활동량이 많습니다. 부지런히 움직이고 자기주장이 강하죠. 장난치기도 좋아하고요. 가족의 구성원이 되어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경비견으로서의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슈나우저는 이름처럼 주둥이로 물어뜯는 버릇이 심한 편입니다. 이 버릇만 조심하면 다른 견종들보다 훨씬 키우기 쉬운 편입니다. 집안에 물어뜯을 만한 것을 사전에 정리하고 대신 장난감이나 개껌을 주어 물어뜯고 싶은 욕구를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의 작은 물건들이 모두 뜯겨 있는 불상사가 벌어질 것이니 조심하십시오.

 

 

https://www.youtube.com/watch?v=f4E1vsCRPVM

 

 

 

 

농장에서  작은 동물을 잡던 습성이 있어 낯선 방문객이나 작은 동물을 보고 사납게 짖어 다소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을 지키기에는 안성 맞춤이죠. 작은 동물을 쉽게 잘 무는 버릇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은 부적합합니다. 쥐를 잡던 개라 햄스터나 작은 반려동물을 함께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1ARNR28ws8

 

 

 

 

V자 모양의 앞으로 접힌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덥수룩한 턱수염과 진한 눈 주위의 눈썹을 가지고 있고요. 흰색, 검은색, 블랙 앤 실버 또는 희끗희끗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모로 뻣뻣한 겉털과 부드러운 속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드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생기 넘치는 칼 모양의 꼬리를 가지고 있고요. 며칠에 한 번씩 빗질을 하고, 5-8주 마다 미용사를 방문하여 다듬으면 미니어처 슈나우저의 뻣뻣한 겉털과 부드러운 속털의 두꺼운 이중모를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털이 잘 빠지지 않는 편이라 실내생활에 적합하지만 산책을 좋아하므로 자주 산책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집안에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미용은 등을 짧게 밀고 얼굴과 가슴에 난 털은 조금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수염과 구레나룻, 눈썹 등은 깎지 마시고요. 다리와 발바닥도 마찬가지입니다. 털이 슈나우저 감각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털이 긴 부분은 뭉치지 않도록 항상 빗질을 해주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 산책 후에 털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털이 엉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애니멀 러브

 

시각 장애견, 노견을 위한 엔젤링/제라미펫

 

 

 

 

 

더위와 추위에 약합니다. 겨울에는 옷을 입혀서 보온에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유전적으로 진행성 망막 위축증(Reitnal Atrophy)이라는 치명적인 유전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망막 혈관들이 감소되어 빛을 흡수하고 반사, 감지 역할을 하는 망막이 위축되고 변성되어 서서히 시력을 소실하는 병입니다. 원인은 유전적 변성이며 미니어처 슈나우저에게 가장 잘 나타납니다.푸들, 닥스훈트, 시베리안 허스키, 코카스파니엘, 레트리버 등 강아지들과 고양이에게서도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항산화제와 같은 약을 통해 진행을 늦출 수는 있으나 실명이 불가피하다고 합니다. 발병은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8살 때 일어날 수 있으며 진행도는 반려동물에 따라 다릅니다. 발병 이후에는 녹내장, 백내장, 등 안 질환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케어가 필요합니다. 안과 전문 수의사님께 검사를 받아보세요. 또 다른 안 질환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강한 햇빛을 피하게 하시고 시력 관련 항산화 보조제를 먹이면 좋다고 합니다.

 

 

 

시각 말고도  후각과 청각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서서히 생활에 적응해 갈 겁니다. 빠른 적응을 위해 보호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1.집안 구조 변경은 삼가 주세요.

2. 반려동물을 만질 때 놀라지 않도록 머리 위로 던지지 마시고 먼저 이름을 부르고 코밑으로 손을 가져가 냄새를 맡게 한 후 천천히 다가가세요.

3. 활동성이 많을 경우 넥 카라나 시각장애견을 위한 보조 기구 에인절링을 이용해 부딪침을 방지해 주세요.

4. 날카로운 곳이나 자주 부딪히는 곳에는 모서리 보호대와 같은 것을 붙여주세요.

5. 산책 시 줄을 매시고 다른 강아지와의 접촉을 삼가 주세요.

6. 안구 질환에 대해 꾸준한 관리를 해주시고 강한 자외선은 피해 주세요. 

 

 

 장애가 있더라도 반려인의 지속적인 보살핌으로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hqEL4cP5yc

 

 

 

 

 

 

미니어처 슈나우저의 작은 크기는 규칙적인 운동만 한다면 도시견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이 견종은 가족 친화적인 품종으로 보호자만 함께 있으면 거의 모든 곳에서 살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훌륭한 반려견으로 키울 수 있으니 도전해 보세요. 선천적으로 영리한 품종이니 교육이나 훈련을 받았을 때 성과가 아주 빠르게 나타날 겁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