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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스타워즈>
애니메이션 <네모바지 스펀지밥>
유명 TV드라마<위기의 주부들>
각종 문화예술 분야에서 패러디되는 건 기본이고 '미국의 모나리자'라는 호칭을 얻는 작품이 있습니다. 대공황 때 미국인을 '위로'한 작품이기도 하지요. "가장 미국적인 그림"이란 찬사를 받기도 합니다.
이 정도면 힌트가 되었겠죠. 바로 그랜우드의 <아메리칸 고딕 American Gothic>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시카고 미술관의 소장품 중 하나로 그랜트 우드(Grant Wood, 1891-1942)가 1930년에 그린 그림입니다. 이 그림의 배경은 아이오와(Iowa) 주 엘든에 있는 고딕 양식으로 지은 집입니다. 앞에 한 농부와 함께 부인 같기도 하고 딸 같기도 한 여인이 서 있습니다. 그 집의 건축 양식을 따서 그림의 제목이 지어졌습니다. 고딕(Gothic)이라고 하면 , 12세기 중반부터 15세기 중반까지 유럽에서 주로 발전한 건축 양식을 떠올리게 됩니다. 높고 뾰족한 첨탑, 스테인드 글라스가 있는 창이 특징이죠. 얼마 전 화재로 일부 소실 된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쾰른 대성당, 샤르트르 대성당 같은 곳이 대표적입니다.
이쯤 되면 아이오와(IOWA) 주는 어떤 곳일지 궁금해집니다. 아이오와(IOWA) 주는 미국 중서부 지역에 속합니다. 1846년 12월 28일에 연방에 가입한 29번째 주입니다. 주도는 디모인 (Des Moines)입니다. 아이오와주는 '매의 눈'이라는 별명과 함께 '황새의 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농업 중심지로, 미국에서 가장 많은 옥수수와 계란을 생산합니다. 축산업도 발달해 있으며, 경제적으로 안정된 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교육, 경제, 건강보험, 삶의 질 등 다양한 지표에서 미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BMqbWcqzg
In a universe of ambiguity , this kind of certainty comes only once,
and never again, no matter how many lifetimes you live.
애매함으로 둘러싸인 이 우주에서 이런 확실한 감정은 단 한 번 오는 거요.
몇 번을 다시 살더라도, 다시는 오지 않을 거요.
https://www.youtube.com/watch?v=sZp8Xu0lAc8
아이오와(IOWA)주는 99개의 카운티로 나뉘며, 인구는 약 292만 명입니다. 주민들은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며, 범죄율이 낮아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합니다. 자연경관도 아름다워 관광명소가 많고, '꿈의 구장'과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와 같은 유명한 장소가 있습니다.
개신교의 영향력이 큰 곳입니다. 전통 보수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인 곳입니다. 우드는 아이오와주 애나모사 출신입니다. 고향에서만 활동하던 시골뜨기 화가였지요. 국제무대에 나온 경험도, 대도시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한 경력도 없는 지역 작가의 그림이 국가적 자부심을 상징하는 최고 지위에 오르는 이변이 벌어집니다.
우드는 1920년대 유럽 여행을 하는 동안 그의 그림은 강한 인상주의적 영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뮌헨에서 얀 반 에이크와 한스 멤링의 작품을 보고 난 후 다시 한번 양식의 변화를 보이고요. 중세 말기의 고딕 화풍에 담긴 본능적인 순수함은 그에게 계시처럼 다가옵니다. 그리고 그는 미국적인 배경에다 그 원리를 적용시키기로 결심합니다.
이로 인해 그는 당시 유럽 근대 미술의 추상화 경향에 반대하여, 미국에서 1930년대 나타난 지역주의 운동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고향인 아이오와 주의 시더래피즈에 작업실을 연 우드는 중서부에서는 최초로 미술가 마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1930년대 우드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단순화되고 감각적으로 완성된 풍경화였습니다. 그것은 기계화 시대, 황진 시대, 대공황 사태의 궁핍한 현실로부터 거리가 있는 농업국가로서의 미국이라는 이상적 풍경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 그는 자신이 동네화가라는 약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강점인 지역성을 더 부각시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우드는 1920년데 후반~1930년대 초반 미국 미술의 독자성을 추구하던 새로운 미술운동인 '지방주의 미술'의 이론과 실천을 주도한 대표 화가로 성장합니다. 지방주의 미술가들은 보수성이 강한 중서부 지방에서 주로 작업하던 지역 작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지역문화와 지역적 특성을 강화해 국가적 일체감과 자부심을 드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fRrDeHRcJ0
미국 시대상황은 1929년에 시작된 세계적 경제 위기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생하여 1930년대까지 '대공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 경제 위기는 주식 시장의 붕괴, 대규모 실업, 은행의 파산, 그리고 전반적인 경제 침체를 초래했지요.
많은 나라에서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일부 국가는 전체주의로 기울기도 했지요. 반면, 소련은 계획경제를 통해 경제적 호황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미국 역시 경제학자들의 적극적인 정부의 개입과 공공사업을 통해 경기 부양을 권장했고, 이는 뉴딜 정책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1930년 8월, 존 샤프라는 젊은 현지 화가는 우드를 데리고 아이오와 주 엘든 주변을 드라이브했습니다. 그 때 다음 그림에 대한 영감을 찾고 있던 우드는 고딕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작은 흰색의 집인 '디블 하우스( The Dibble House)'를 발견하게 됩니다. 새하얀 칠을 한 이 목조 가옥은 지붕의 경사가 가파른 데다 뾰족한 아치형 창문이 달린 '고딕 양식'으로 지여졌지요.
원래 고딕 양식은 유럽에서 성당을 지을 때 많이 쓰였습니다 . 날카롭고 직선적인 건축 양식이라 엄숙한 종교 시설에 잘 어울렸거든요. 하지만 미국 중부에서는 신앙심을 표현하고 멋도 낼 겸 자택을 지을 때 고딕 양식을 즐겨 사용했습니다. 일명 유럽 고딕 건축 양식을 모방한 미국식 짝퉁 주택이었던 거죠.
첨탑 교회로 상징되는 유럽의 고딕 건축양식을 미국에서 주택건축에 활용한 것이 목수 고딕(Carpenter Gothic) 양식입니다. 우드는 교회 건축양식이 미국 농가의 조잡한 집창문에 엉성하게 응용된 것에 흥미를 느꼈다고 합니다. 저렴하게 집을 지을 수 있는 데다 유럽 문화를 동경하는 지역민의 허세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어 대공황 시대를 살아가는 미국 노동계급에 인기가 많았습니다.
예술가는 자신이 잘 아는 땅과 사람을 그려야 한다.
자신이 태어나고 활동하는 지역에 머물며 작업할 때만 개성적인 양식을 확립할 수 있다.
-Grant Wood-
우드는 가지고 있던 봉투에 그 집을 쓱슥 그리기 시작합니다. 집주인의 허락을 받은 우드는 그 집에 어울릴 것 같은 사람들을 모델로 하여 그 집을 그리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화가는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가옥을 보며 전형적인 미국 중부 서민의 모습을 그림으로 남기고 싶어 했습니다.
고딕 양식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 바로 수직성이 강조된 다는 점입니다. 이 그림 역시 수직성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잘 보시면, 농부가 들고 있는 길쭉한 쇠스랑과 사람들 얼굴이 모두 길쭉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우드는 고딕 양식에 영감을 받아, 미국에 맞는 스타일로 재해석한 겁니다.
우드는 미국의 정신이 지역성에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지역주의가 미술의 미래라는 우드의 예술철학을 거울처럼 반영하고 있고요. 등장인물과 소재가 지역성을 강하게 드러냅니다.
실제 그림 속 모델들이 궁금하실 겁니다. 그림 속 인물들은 얼핏 보면 부부같죠? 농부인 아버지와 아직 결혼을 하지 못한 딸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 그림의 실제 모델들은 그의 여동생인 낸 우드 그레이엄(30살)과 그들 가족의 치과 의사인 바이런 맥키비(62) 박사라고 합니다. 그는 미국 중부의 보수성을 드러내기 위해 동생에게는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일 무렵 유행한 고전적인 앞치마를 입히고 고리타분해 보이는 브로치를 매달게 했습니다. 맥키비 박사에게는 고리타분해 보이는 멜빵바지를 입히고, 시골 느낌이 잘 나타나도록 쇠갈퀴를 든 모습으로 묘사했습니다. 남자의 안경은 세상을 떠난 우드의 아버지가 쓰던 것이고요. 2층 창문을 가린 커튼은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지역민의 정서를 상징합니다.
그림 속 현관문 앞에 있는 식물들은 산세비에리아와 베고니아입니다. 우드가 1929년에 자신의 어머니를 그린 <묘목을 든 여인>에도 등장합니다.
우드가 이렇게 농부를 그리게 된 것은 , 그가 사실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밭으로 가득한 미국 중부지역 아이오아(Iowa) 출신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드는 그러한 영향때문인지 미 중서부 지방의 당시 상황을 잘 반영하는 그림들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중서부 '지방주의 미술(regionalism)'을 대표하는 화가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림 속 엘든의 목조주택은 지역 관광명소로 변신해 백악관을 제외하고 미국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집이 됐습니다.
지방주의 미술(regionalism)은 유럽 영향하에 탄생한 미동부 연안 모더니즘의 복잡한 성격에 맞서, 미 중부 지방의 견실한 농촌가치를 옹호하고자 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우드의 유명작들은 인위적인 위장과 몰입을 부추기는 복잡함, 해독불가능한 양가성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우드 작품에서는 당시 독일 신즉물주의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유럽에 네 차례 가서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를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우드에게 가장 명확한 영감을 준 화가는 15세기 네덜란드 화가 얀 반 에이크 같은 플랑드르 화가들의 작품입니다.
그랜트 우드는 이 그림을 캔버스에 그리지 않고, 건축재료인 섬유판 비버보드 (Beaver Board)를 썼습니다. 그리고 시카고아트인스티튜드콘테스트에 출품했고요. 심사위원 한 명이 '코믹한 발렌타인 카드'라고 평가절하했지만, 이 작품에 매료된 뮤지엄의 파워풀한 후원자가 심사위원단을 설득해서 동메달과 상금 300달러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후원자들은 뮤지엄 측에 회화를 구입하도록 설득해서 '아메리칸 고딕'은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드(Art Institute of Chicago)로 들어가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WttqyBcXrc
이후 '아메리칸 고딕(American Gothic)'은 시카고, 뉴욕, 보스턴, 캔사스시티, 인디애나폴리스까지 신문에 나면서 혹평과 찬사로 갈리게 됩니다. 그의 고향인 아이오아(IOWA)의 주민들은 "초췌하고, 엄숙하며, 성경 신봉하는 금욕주의자들"의 이미지에 격분했습니다. 아이오와(IOWA) 주의 한 농부 아내는 우드에게 강타를 날리겠다고 했다네요. 어떤 이는 우드의 귀를 물어뜯겠다고 협박하기도 하고요. 이에 대해 그랜트 우드(Grant Wood)는 "난 충성스러운 아이오와인이며, 아이오와인들을 풍자한 것이 감사를 표한 것이다. 아이오(IOWA)와 에 감사하기 위해 프랑스로 갔다"라고 항변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7wM5VQQnys
한편, 당대의 작가 거트루드 스타인과 크리스토퍼 몰리는 미국사회의 억압, 편협한 시골 생활에 대한 풍자라고 찬사를 보냈습니다.
거트루드 스타인(Gertrude Stein)은 187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난 작가이자 시인입니다. 20세기 초 파리에서 활동하며 현대 예술과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는 <길 잃은 세대>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한 인물로, 이 표현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의 허무와 절망을 상징하는 문학적 세대를 일컫습니다.
스타인은 파리에서 유명한 살롱을 운영하며 피카소, 마티스, 헤밍 웨이 등 당대의 예술가들과 작가들을 후원하고 교류했습니다. 그녀의 살롱은 예술가들이 모여 창작과 토론을 나누는 중심지였으며, 그녀는 이들을 지원하는 '예술가들의 대모'로 불렸습니다.
스타인의 주요 작품으로는 소설<3인의 여성>(1908), <미국인의 형성>(1925), 그리고 자서전 <앨리스 B. 토클라스의 자서전>(1933) 등이 있으며, 그녀의 독특한 문체는 '자동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메리칸 고딕> 작품은 보는 이들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될 소지가 많아 보입니다. 소박한 농가의 초상, 구식 애도의 초상화 ,금욕주의의 초상화, 유럽 문화의 미국 이식, 대공황을 극복사, 그리고 미국인의 견고한 개척정신 등으로 말입니다.
'아메리칸 고딕'은 그랜트 우드가 의도했건, 아니건 간에 미국인들에겐 자신들의 자화상처럼 보입니다. 중서부의 시골 노인들에겐 부인하고 싶은 초상이며, 여성들에겐 가부장제에서 억압된 모습이기도 하고, 그리고 공황기 미국인들에겐 불굴의의지를 부추기는 포스터처럼 여겨졌을 것입니다. 이 그림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파리의 오랑주리 미술관과 런던의 영국왕립미술원에 전시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aUqX8Kl7qA
특히 이 그림은 미국 회화 중에 가장 많이 패러디가 된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인터넷에서' Ameircan Gothic 패러디'를 검색해 보면 무수히 많은 이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Grant Wood의 < Fall Plowing> 작품은 미국 중서부의 농촌 풍경을 묘사한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지역주의(Regionalism)예술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 지역의 특색을 강조하고 일상적인 농촌 생활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을철 경작 활동을 주제로 하여, 넓게 펼쳐진 경작지와 그 위에서 일하는 농부들을 그려냅니다. 이 작품은 농업이 중심이 되는 중서부 지역의 풍경과 생활상을 담고 있습니다. 그랜트 우드의 다른 작품들처럼 지역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요. 작품의 구성과 색채는 명확하고 선명하며, 이는 우드가 영향을 받은 초기 네덜란드 및 플랑드르 화가들의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지역 사회와 자연 환경을 어떻게 예술적으로 해석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로, 그의 대표작과 함께 중서부 지역의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대조를 주제로 한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1931년 아이오(IOWA)와 주 박람회 미술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으로, 도시 여성과 농촌 여성이 서로 마주하는 장면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림 속 도시 여성은 유행에 맞춘 옷을 입고 비즈로 장식된 가방을 들고 있습니다. 농촌 여성은 자신이 소중히 기른 닭을 들고 있습니다. 도시 여성은 그녀의 미래 식사를 평가하는 듯한 표정을 짓고 있지요. 농촌 여성은 이에 개의치 않고 정성껏 기른 자신의 닭을 당당한 모습으로 내보입니다. 이는 농촌 여성이 자신의 농장에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합니다.
미국 독립 전쟁의 유명한 사건인 폴 리비어의 자정 기마를 묘사한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헨리 워즈 워스 롱펠로의 1860년 시 " Paul Revere's Ride"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의 시 <Paul Revere's Ride>는 1775년 4월 18일 밤, 미국 독립 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폴 리비어의 야간 경주를 기념하는 작품입니다. 이 시는 리비어가 영국군의 접근을 경고하기 위해 매사추세츠 미들섹스 카운티를 가로질러 말을 타고 달려가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시에서 리비어는 친구에게 올드 노스 교회에 신호등을 걸어 영국군이 육로로 오는지 해로롤 오는지를 알리도록 부탁합니다. 친구가 두 개의 신호등을 걸어 영국군이 바다로 온다는 것을 알리자, 리비어는 메드퍼드, 렉싱턴, 콩코드를 거쳐 애국자들에게 경고를 전합니다.
이 시는 역사적 사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롱펠로는 이를 통해 미국의 전설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시는 미국 독립 전쟁의 긴박함과 용기를 강조하며, 당시 미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그림은 높은 시점에서 렉싱턴, 메사추세츠의 밝게 빛나는 마을을 지나가는 폴 리비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리비어가 타고 있는 말은 어린이의 흔들 목마를 모델로 하여 다소 비현실적이고 동화 같은 느낌을 줍니다. 또한 그림의 배경은 부드럽고 푹신한 베개 같은 언덕과 나무로 구성되어 있어 마치 꿈속의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보다는 예술적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시 미국 문화에서 식민지 및 혁명적 영웅을 미화하는 경향을 반영합니다. 그랜트 우드(Grant Wood, 1891-1942)는 이 그림을 통해 미국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하는 의도를 드러내며, 지역주의 미술 운동의 일환으로 미숙의 농촌 풍경과 역사적 사건을 독창적으로 표현했습니다.
풍자적인 요소를 담고 있는 그림입니다. 미국 독립 전쟁의 후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세 명의 나이 든 여성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이 작품은 Wood가 자신의 유일한 풍자화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그림은 Emauel Leutze의 유명한 그림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독일에서 그려진 작품이고요. 이는 아이러니를 강조하는 요소로, 독일에서 제작된 이 그림 앞에 서 있는 여성들이 미국 혁명 영웅의 후손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모습을 통해 풍자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드(Wood)는 이 작품을 통해 지역의 보수적인 단체인 미국 혁명 딸들 (Daughters of the American Revolution,DAR)을 비판했습니다. 이는 그가 독일에서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에 대한 DAR의 비판에 대한 응답으로, 그들을 "토리 소녀들"이라고 부르며 공화국에서 출생한 귀족제를 만들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미국의 독립 영웅 조지 워싱턴과 관련된 전설적인 체리 나무 이야기를 풍자적으로 표현한 그림입니다. 이 작품은 워싱턴의 전기 작가인 메싱슨 록 웜스(Parson Weems)가 창작한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림은 웜스가 극장 커튼을 열어 젖히며 이야기를 소개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조지 워싱턴의 어린 시절을 묘사한 장면에서, 그의 머리는 성인 버전의 워싱턴의 모습으로 그려져, 이 이야기가 허구임을 암시합니다. 이 장면은 워싱턴에 체리 나무를 벤 후 아버지에게 솔직하게 고백하는 순간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우드(Wood)는 이 작품을 통해 미국의 민속과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고자 했습니다. 그는 이 이야기를 통해 애국심과 관련된 신화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도, 동시에 그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작품은 사실과 허구의 경계를 탐구하며,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 이야기와 전설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그의 말년 작품 중 하나로, 아이오(IOWA)와 농장에서의 어린 시절에 깊이 뿌리내린 작품입니다. 이 그림은 겨울철의 농촌 풍경을 담고 있으며, 추운 날씨 속에서도 풍요로운 땅이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작품에서는 눈 덮인 옥수수 더미가 기하학적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는 추상적인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고요. 이 더미들은 무한히 멀리까지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어, 겨울의 정적이 풍요로운 풍경을 강조합니다. 그림 속에서 유일한 활동의 흔적은 토끼 발자국입니다. 상상이 되시죠? 이는 정지된 장면에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이 작품은 그랜트 우드가 자신의 고향과 그곳에서의 경험을 어떻게 예술적으로 해석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지역주의 미술 운동의 일환으로 미국 중서부의 농촌 풍경을 사실적이면서도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이오와 주의 쿼터는 미국 조폐국의 50개 주 쿼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행되었습니다. 주의 교육 유산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쿼터에는 외딴 학교 건물, 교사, 나무를 심고 있는 학생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Foundation in Education>과 <Grant Wood>라는 문구와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아이오와 출신의 유명한 미국 예술가로, 그의 대표작 <American Gothic>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미국 농촌의 주제를 기념했으며, 이는 아이오와 쿼터의 교육 및 지역 사회 중심의 이미지와 일치합니다. 쿼터에 그의 이름이 포함된 것인 미국 예술에 대한 그의 기여와 아이오와의 연관성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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