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인의 감성을 가진 현대미술의 대가

스페인에서 가장 존경받고 사랑받는 예술가

빨갛고 파랗게 발린 물감, 흰 면과 검은 선이 보이는 그림.

바라볼 수록 경쾌한 느낌의 작품으로 밝은 에너지가 넘치는 그림

원근법, 중력, 부피 등 사실적 표현을 버린 그림.

단순한 선과 색채로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림. 

 

 
 

 

 

이 정도면 힌트가 충분할 거라 생각합니다. 회화와 시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들었던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의 삶을  살펴볼까 합니다. 무엇보다 그의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미로가 캔버스 위에서 노래하는 그만의 시적 언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가, 도예가 , 조각가이며 야수주의 , 입체주의 , 초현실주의 모든 영향을 다 받았습니다. 또한, 그의  작품속에서 여러가지의 기법들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조속에서  경험한 화풍을 혼합하여 자신만의  뚜렷한 색깔을 지켰던 화가입니다. 

 

 

 

스페인하면 미술사에서도 떠오르는 인물들이 많습니다. 입체주의 의 창시자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 녹아내리는 시계와 상징적 콧수염으로 널리 알려진 초현실주의 대표 화가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 바르셀로나 도시 전체에 자신의 건축 철학을 담아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Antoni Gaudi, 1852-1926)가 대표적이죠.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는 피카소에 이름이 가려지긴 했지만 20세기 미술사에서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페인 출신의 화가입니다. 동료 초현실주의자들로부터  "초현실주의자 중 가장 초현실적이다."라는 말을 들었던 화가이기도하고요. 호안 미로 특유의 거친 다갈색의 마포 위에 검은 선과 흰 선 및 빨강, 초록 , 파랑 원색 등 원색을 사용한 초현실주의 작품이 떠올려집니다. 

 
 
 


 

 
 
 

내가 그림을 그리려 한다기 보다
작업을 시작하여 그림을 그리는 동안
그림이 붓 아래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혹은 나에게 무언가 암시를 해서
단단히 자리를 잡아간다.
선은 여인이나 새의 형태가 되어간다.
-호안 미로-






 

경작지 The Tilled Field, 1924, Solomon R. Guggenheim Museum,New York/wikipedia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가  파리에서 초현실주의 를 접하면서 < 경작지 The Tilled Field>(1924)라는 작품을 제작합니다. 이 작품은 그림 가운데 집을 기준으로 귀를 그려 넣었습니다.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형태의 소재들을 그려내어 현실 세계를 묘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바라보는 무의식이  작품 속에 드러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누군가의 꿈속에 들어 와 있는 것 같고요. 이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이 미로에 작품에 담겨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야 하는 수수께끼 같은 초현실주의 작품들의 대표적인 표현방식이기도 하고요.

 

 

호안 미로의 초기 초현실주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의 가족 농장이 있는 카탈로니아의 몽 로이그를 배경으로 그렸고요. 대담하고 유기적인 형태와 선명한 색상을 특징으로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상징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림은 하늘, 바다, 땅을 나타내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인간과 동물 형상이 혼합되어 있고요. 중앙의 나무에는 눈과 귀가 그려져 있고, 이는 자연과 인간의 연결을 상징합니다.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는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난 예술가입니다. 특히나 항구 도시 바르셀로나에서 얻은 해변 마을에서의 영감과 고향 카탈루냐 지역에서의 자연 풍경들은 그의 초기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가 태어난 스페인 카탈루냐 역사를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카탈루냐는 중세 지중해 무역으로 번성했으며, 1469년 카스티야와 아라곤의 결혼으로 스페인에 합병되었습니다. 이후 자치권을 얻었지만 , 프랑코 독재 시기에 다시 박탈당했습니다. 카탈루냐는 독자적인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스페인 GDP의 20%를 차지할 만큼 경제적으로 부유합니다. 독립을 원하는 이유는 문화적 차이, 경제적 불만, 그리고 중앙정부와의 갈등 때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EWhDehSgc

 

 

 

 

 

카탈루냐/ HelpStart

https://www.youtube.com/watch?v=5y5uPLNIMzA

 

 
 
 
 
 
 

호안 미로는 어린시절부터 동물 ,곤충들을 좋아하여 시골에서 뛰어노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동물들과 곤충들의 움직임과 먹이 먹는 모습, 생활하는 모습들을 자세히 관찰하는 버릇이 많아 또래의 아이들보다 관찰력이 뛰어났습니다. 그것을 그림으로 그려내기 시작합니다. 

 

 
 

Mont-roig del camp, The Church of Saint Miquel de Mont-roig/wikipedia

 
 
 
 

Mont-roig del camp/wikipedia

 
 
 
 
 

처음에는 동물이나 곤충으로 시작을 하였지만 나중에 인체를 그리기도 하였고 주로 사람이 움직이는 모습들을 그려냈습니다. 하지만 미로의 아버지는 본인과 같이 장사를 하기를 원하셨고, 아들이 그림그리는 것을 엄격하게 반대하였습니다. 하고싶은걸 못하게 되면서 이때 그는 정신병을 앓기 시작하였습니다. 심한 우울증과 음식거부로 병원신세를 지게 되니 반대를 하였던 아버지는 결국 그림그리는 것을 승락하고, 미술학교에 보내줍니다.  미술학교에서 본격적으로 미술을 배우며 촉감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걸 굉장히 잘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안 미로는 나만이 느낄 수 있는 촉감을 그림으로 그리는 걸 매력적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자신만의 그림스타일을 찾기위해 무단히 노력했고요. 그는 25세에 생애 첫 개인전을 열게 되었습니다. 미술학교에서 선생님께 칭찬만 받아왔던 그는 어린 나이에 시작한 첫 전시를 실패한 후 다시 처음부터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프랑스 파리행 열차를 탑니다. 프랑스 파리로 가서 앙드레 마송(Andre Masson, 1896-1987),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 헤밍웨이( Ernest Hemingway, 1899-1961)와 친하게 지내면서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예술에 대해 논의하면서 본인의 스타일을 다시 찾기 시작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4_Qtuey1IQw

 
 

 

 
 


 
 
 
 

예술가로서 활동을 위해 파리로  이주하여 생활했던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는 파리에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를 만나고, 초현실주의 대표 작가였던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와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와 만나면서 '초현실주의'예술운동을 접하게 됩니다. 알프레드 바(Alfred Hamilton Barr Jr, 1902-1981)의 현대미술사 도표를 눈으로 훑다 보면 아래쪽 '초현실주의 Surrealism'이란 용어가 보이실 겁니다. 어느 사조의 영향을 받고 어떤 사조에 영향을 미쳤는 지 손가락으로 잘 따라가 보세요. 

 
 
 

알프레드 바의 현대미술사 도표/스마트 K

 
 
 
 
 

초현실주의 (Surrealism)는 1920년대 프랑스에서 시작된 예술 운동입니다. 꿈과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며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비합리적인 요소를 표현합니다 . 앙드레 브르통( Andre Breton, 1896-1966)이 주도하여"무의식의 순수한 자동화"를  통해 창작하는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술가로는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 1898-1967),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1-1976)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미지를 통해 인간의 잠재의식을 드러냈습니다. 초현실주의는 현대 미술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초현실주의 해당하는 대표 작가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1904-1989)는 스페인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로, 그의 뛰어난 기술력과 기괴한 이미지로 유명합니다. 1904년 스페인 피게레스에서 태어나 마드리드에서 미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초기에는 인상주의와 르네상스 미술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1920년대후반 초현실주의에 매료되어 이 운동의 선도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기억의 지속'이 있으며, 이는 녹아내리는 시계를 묘사하여 시간의 유동성을 표현했습니다.  달리는 또한 조각, 영화 ,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초현실주의 운동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기억의 지속 The Persistence of Memory, 1931,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Cith/wikipedia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벨기에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입니다. 일상적인 사물을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여 현실과 인식의 관계를 탐구했습니다. 그의 대표작' 이미지의 배반'은 파이프 그림 아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문구를 적어, 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마그리트는 조르조 데 키리코(Giorgio de Chirico, 1888-1978)의 영향을 받아 초현실주의 작품을 제작했으며, 그의 작품은 현대 미술과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니다. 

 

 
 
 

이미지의 배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Road to Soul Writing

 
 

피레네 성 The Castle of the Pyrenees , 인간의 아들 Golconda, 출처: HMAP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1-1976)는 독일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이자 조각가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운동의 주요 인물입니다. 그는 본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한 후, 제1차 세계대전의 참혹함을 경험하고 다다이즘으로 전향했습니다. 1920년대부터 초현실주의 그룹의 일원이 되어 프로타주, 콜라주 등의 기법을 개발했습니다. 대표작으로 '셀레베스의 코끼리'가 있으며, 이는 그의 꿈과 무의식을 반영한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다이즘(dadaism): 제1차 세계 대전 중, 스위스 취리히에서 발생, 1920년대 유럽 및 미국에서 성행하던 미술, 문예 운동입니다. 시인인 차라(T. Tzara)가 붙인 명칭으로, 모든 사회적, 예술적 전통을 부정하고 반이성, 반도덕, 반예술을 표방한 운동입니다. 문학에는 브르통(A. Breton), 엘뤼아르(P. Eluard), 미술에서는 뒤샹(M.Duchamp),아르프(H. Arp)등이 유명합니다. 후에 초현실주의에 흡수됩니다. 

 

 


 

The Elephant Celebes, 1921, Tate Modern,Londeon/wikipedia

 
 
 
 

Andre' Breton: The Architect of Surrealism/ The New European

 
 
 
 

앙드레 브르통( Andre' Breton, 1896-1966)은 프랑스의 시인이자 초현실주의 운동의 창시자로, 꿈과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했습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 중 군의관으로 복무하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1924년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하여 초현실주의를 정립했습니다. 브르통은 자동쓰기 기법을 통해 무의식의 표현을 강조하며, 문학과 미술 모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나자'와 '광기의 사랑'이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의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트/ EPN(교육정책뉴스)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로, 무의식 개념을 대중화하고 정신분석학을 창시한 인물입니다. 그는 인간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고, 이드, 자아, 초자아라는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프로이드는  성욕을 인간 행동의 주요 동력으로 보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은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연구는 심리학과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심리 치료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제시한 정신분석학적 개념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남근기 (약 3-6세) 동안 이성 부모에게 무의식적인 매력을 느끼고, 동성 부모와 경쟁하려는 심리적 갈등을 설명합니다. 이 콤플렉스는 그리스 신화의 오이디푸스 이야기에서 유래했으며, 아이가 자신의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하면서 해소됩니다. 해결 되지 않으면 성인기에 심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Mont-roif,1919/Fundacio' Joan Miro'
Portrait of Hiberto Casany( The Xhauffeur, 1918, Kimbell Art Museum

 
 
 
 
 
 
 

Prades, the Village, 1917 summer/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초기 호안의 그림에서는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는 표현주의 성향의 그림, 분할되어 있는 붓터치, 병렬적인 색조합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당시 그는 사물에 대한 정밀한 형태적 감수성과 서정적인 감동을 조화롭게 표현했습니다. 미로가 파리로 가기 전, 스페인의 시골 마을 몬트로이그에서 요양하며 그린 것으로,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그는 고향 카탈루냐 지역에 대한 깊은 애착을 유지했으며 매년 여름 카탈루냐의 몬트로이 마을에 있는 농장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고는 자신이 사랑하는 고향의 분위기를 작품에 표현하기도 했죠.

 

 

 

이후 미로는 초현실주의 화풍으로 변모하며 밝고 소박한 색채와 상징기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어린아이의 시점에서 확립된 호안의 미술체계는 훗날 나이가 들어도 큰 틀에서는 변하지 않습니다. 뜻을 해석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해석을 미뤄두고 남녀노소 누구나 그의 그림을 즐기기에는 어려움이 없어 보입니다. 

 
 

1918년 파리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고 이듬해 피카소(1881-1973)를 알게 됐습니다. 당시 작품에는 앙리 루소(1844-1910)의 작품을 닮은 정밀한 풍경화와 인물화가 많았습니다.

 

앙리 루소( Henri Rousseau, 1844-1910)는 프랑스의 독학화가로, 주로 이국적인 정글과 동물들을 묘사한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1844년 프랑스 라발에서 태어나 세관원으로 일하며 그림을 긜기 시작했습니다. 루소는 정식 미술 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루브르 박물관에서 작품을 모사하며 실력을 쌓았습니다. 그의 작품은 원근법을 무시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잘 구현하여 초현실주의의 선구자로 평가받습니다. 

 

 

 

앙리 루소, The Drean, 1910,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wikipedia

 

 

 

호안 미로는  피카소와 동시대에 살면서 깊은 친교를 가졌으며 스페인 내전에도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추수>라는 제목의 벽화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그가 파리에 거주하면서 이 작품을 제작 하여 파리만국박람회 스페인 공화국관에서 발표했습니다. 

 


미로는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사물을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본래의 실용적인 기능을 탈락시키고, 그 자리에 색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는 온갖 사물을 수집, 보관하며 사물들 사이의 관계들을 새롭게 정의하며 조립했지요.

 

 

사물에대한 관심은 조각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물질과 오브제에 대한 미로의 관심은 판화와 직물의 영역으로까지 뻗어나갔습니다. 그러나 새, 여인, 밤, 낮 등 미로 특유의 언어는 그의 조각 작품에서도 여전히 나타나고 있었다.

 

 

미로의 조각품은 회화와 동일한 주제를 논의하고 있었으며, 회화의 기호를 오브제로 대체한 것이었습니다 .

 
 
 
 

Self- Portrait, 1919, 웹뉴스

 

 

 

 그는 파리에 가자마자 자신의 그림들을 화상에게 판매하거나 전시회을 열어 이름을 알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고향출신이자 이미 유명할때로 유명해진 입체파 거장 '파블로 피카소'를 만납니다. 사실 둘은 초면이었지만 호안이 파블로의 어머니를 잘  알고 있어 금방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파블로는 청년화가 호안에게 파리에서의 주의점과 미술적인 조언을 해주며 호안의 파리 정착을 도왔습니다. 훗날 피카소는 친한 화상을 통해 얻은 호안의 '자화상'을 간직하며 이날을 회상했다고 합니다. 둘 다 스페인 독재를 피해 타국에 와 있었기에 동병상련을 느꼈을 테지요. 둘의 우정은 그렇게 시작돼 평생 이어졌습니다. 


 
 

Horse, Pipe and Red Flower, 1920, Philadelphia Museum of Art, 26 Octorber-15 November,1920/wikipedia

 


 
 

무의식, 욕망을 자유롭게 해줬고,
예술에 대한 다른 힘을 부여했다. 
완전히
자유를 갖고, 
꿈을 꾸듯이 그렸다. 
-호안 미로-

 
 
 
 
 
 
 
 

The Farm, 1921-1922,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USA/wikipedia

 
 

밝고 짙은 색채라는 공통적인 특징 외에 형태는 구상에서 추상으로, 메시지는 육체에서 정신으로 끊임없이 변모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21년부터는 입체주의의 영향이 강한 일련의 정물화를 그렸습니다. 1922년 고향으로 들아온 그는 농원을 소재 삼은 역작을 발표하며 초현실주의로 전환했습니다. 주요작품은 '상상 속의 풍경' '농장' '네덜란드의 실내'드이다. 

 
 
 

1921년에 그는 항상 애착을 가졌던 농장의 그림을 그리기로 결심합니다. < The Farm>(1921) 작품은 푸르스름한 하늘과 고향의 따뜻하고 친숙한 색상을 사용해 카탈루냐 시골마을의 전형적인 풍경을 묘사했습니다. 앞서 살펴본 몬트로이의 풍경 사진과 굉장히 흡사하게 느껴집니다.  이 작품은 호안 미로의 초기 경력에서 핵심 작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안의 그림은 초기 바르셀로나 느낌과 피카소의 입체파를 넘어 새로운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1922년부터는 헤밍웨이와 바실리 칸딘스키의 영향을 받아 좀 더 단순화되고 이른바'초현실주의'화풍을 띠게 됩니다. 빨강, 파랑, 초록 , 노랑 4가지 기본적이며 색조합을 사용했으며 단순한 구성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호안 미로의 느낌을 보이게 됩니다. 

 

 
 
 

그해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점차 초현실주의 화풍을 더욱 발전시킵니다. 그의 대표작 1922년 <농장>을 시작으로 1924년 <카탈루냐 풍경>, 1925년 <어릿광대의 사육제>까지 고향의 농경지를 소재로 많은 초현실주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1919년 미로는 처음으로 프랑스 파리로 여행을 떠나고 앞서 살펴 본 것처럼 겨울은 파리에서, 여름은 몬트로이에서 보냈습니다. 파리에서는 인상주의 , 초현실주의 같은 당시 유행하던 예술 운동을 접하게 되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나가게 됩니다. 

 

 
 

 

미로와 달리는 스페인 초현실주의의 미술가들인데, 미로는 '심리적 오토마티즘'즉 자동기술법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하며, 미리 생각하지 않고 낙서 같은 방식으로 작품을 그려나가는 쪽에 속합니다.  다른 초현실 미술가들처럼 미로 역시 훈련되지 않은 아이들과 정신병자들이 그린 그림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이처럼 자발적인 방식으로 기묘한 생명체가 어우러진 목가적인 지중해풍 세계를 환기하는 반 추상적 그림과 벽화, 조각 등을 비롯해 직물, 소묘, 드로잉까지 다양한 미술작품들을 남겼습니다 . 그가 추구한 초현실주의적 표현방식은 일상에서 일어날 수 없는 공상이나 환상 등 상상을 초월한 것들, 즉 현실 세계에서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꿈에서나 본듯한 사물과 사물, 현상과 사물들이 전혀 상관이 없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The Carnival of Harlequin, 1924-1925,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wikipedia

 

 

1925년 파리에서 자신의 첫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끝내고 1929년 결혼도 하고 발레 공연 코스튬 디자인 등  다양한 예술 작업들을 했습니다. 

 

 

 

이러한  초현실주주의적 표현은 < The Carnival of Harlequin 어릿광대의 사육제>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미로의 파리에서의 삶이 극도로 가난하여 배고픈 시기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배고픔과 고립은 그에게 수많은 환각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이는 춤추는 고양이, 주사위 모양의 상자 안에 날개가 달린 생명체, 떠다니는 음표 등 알아보기 어려운 환상적인 요소로 가득 찬 그림으로 표현됩니다.  즉 , 이 과정에서 미로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을 무엇이든 그리며, 이를 통해 자신의 무의식적인 생각을 캔버스에 옮긴 것으로 보입니다. 

 

 
 

 

이 그림은  미로가 유명세를 얻기 직전에 제작된 것으로서 자신의 상상력이 최대치일 때의 작품이라고 스스로 인정한 대표작입니다. 이 그림이 중요한 이유는 1924년 초현실주의 선언문을 선호하고 난 후 미로와  마송이 초현실주의를 회화에 적용시킨 첫 작품입니다. 단순하게 그린 그림같지만 한편으로 보면 좀 어지럽고 알록달록한 색감에 곡선들이 많아서 장난기가 있는 그림같기도 합니다. 이후 별자리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렸고, 미로의 삼원색 사상은 몬드리안의 사상과도 일치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색이 제일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단순화된 원색인 삼원색(빨강, 파랑, 노랑)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Andre Masson, Battle of Fishes/Smarthistory

 
 
 

앙드레 마송(Andre Masson, 1896-1987)은 프랑스 출신의 초현실주의 화가로, 오토마티즘 기법을 통해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부상을 입은 후,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초현실주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앙드레 브르통과의 만남을 계기로 이 운동에 참여했습니다. 마송은 모래와 기름을 사용하여 우연의 효과를 강조한 작품을 많이 제작했으며, 그의 작업은 추상 표현주의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Automatic Drabing by Andre Masson ,1924/wikipedia

 


 
 

호안 미로의 여인, 새, 별, 사다리 등의 모티프로 대표되는 호안 미로 고유의 언어를 소개하고, 그러한 시적 언어를 재료 삼아 미로가 창조해내는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로 관객들을 초대한다.

 

 
 
 
 

달에서 짖는 개 Dog Barking at the Moon,1926,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USA/wikipedia

 

 

 

 

<달에서 짖는 개 Dog Barking at the Moon>(1926)은 스페인 카탈루냐의 몬트로이그에서 제작된 작품으로, 그의 고향 풍경에 대한 기억과 카탈루냐 민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적 요소와 유머러스한 만화적 요소를 결합하여, 밝은 색상의 개가 달을 향해 짖고 있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배경의 어두운 하늘과 빈 공간은 고독과 신비로움을 더합니다. 

 

 

 

 

 

 
 

색이 내게 말을 건냈다. 
하지만 
형태는 판독해야 할 상태로 남아 있다. 
나는 곡선과 직선을 겨우 구별할 수 있을 정도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aSRp_9ewOuk

 
 
 

 

비슷한 시대에 살았던 바르셀로나 대표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 Antoni Gaudi, 1852-1926)는 곡선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준 건축물로 유명합니다.  호안 미로의 그림 역시 직선을 거의 보기 어려운데, 이는 르네상스 이래 이어져 온 전통적인 규범을 떨쳐내려는 20세기 미술 운동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균형미,아름다움과 같은 전통적 미학에서 감정을 전달하고 왜곡하고 전치시키는 등의 미술 기법이 성행했습니다. 바르셀로나에서는 가우디의 건축물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자연, 곡선을 강조되고 있었고, 그러한 환경에서 자란 호안 미로의 그림에서도 자유로운 곡선이 눈에  띕니다.

 


 
 
 
 

호안 미로는
우리 모두 중 가장 초 현실주의적인 사람이다.
-앙드레 브르통(프랑스 시인, 초현실주의 대표)-

 
 
 
 
 
 

새에게 돌을 던지는 사람, 1926/ ARTLECTURE

 

 

 

 

그는 첫 스승 모데스토 우르헬의 가르침을 받아 미술의 기초를 배웠는데, 그림에 감정을 불어넣는 과정을 배우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초기 대표작은 1926년 '새에게 돌을 던지는 사람'과 '달을 향해 짖는 개' 등이 있습니다. 이때부터 이미 호안 미로 특유의 유아적인 그림체가 돋보입니다.

 

 
 

미로는 1924년부터 초현실주의 그룹과 본격적으로 교류하기 시작했고 구성원들은 그가 무의식적 경험을 묘사한 부분에 대해 미로를 굉장히 존경했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파리와 바르셀로나를 오가며 작업을 하던 호안 미로는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 시리즈를 작업했습니다.미로에 따르면 이 시기는 비록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회화와의 이별이었으며, 미로는 콜라주, 조각과 같은 다른 매체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1932년 호안 미로는 자신의 평생 친구인 죠셉 루이스 세르트(Josep Lluis Sert)를 만나게 됩니다 . 세르트는 나중에 미로에게 작업실을 만들어 선물하고, 바르셀로나에 미로와 함께 호안미로미술관을 짓기도 합니다. 

 
 
 

Josep Lluis Sert/ Arquitectura Catalana

 

https://www.youtube.com/watch?v=2zOD99djAzo

 
 
 
 
 
 
 
 


 
 
 

1930년대 미로는 부르주아 사회를 지지하고 있던 르네상스 후기 의 회화 방식을 부정하는 '회화의 암살 (Assassination of Painting)'을 선언해 당대 미술가들에게 강렬한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습니다. 이 개념은 전통적인 회화 방식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표현을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원근법, 중력, 부피가 주는 환영, 음영, 색에서 자유로운 공간을 창조하며 회화의 전통을 탈피했습니다.  해방된 공간을 만든 이 선언은 이후 예술가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로는 강렬한 색채와 단순한 형식으로 초현실주의적 작품을 만들어냈고, 이는 기존의 회화의 규칙을 깨고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추수 The Reaper, 1936/Joan Miro

 
 
 

The Reaper/The Olive Press

 
 
 

시간이 지나 1936년에는 스페인 내전에 자극받아 대형 벽화를 그렸습니다. 1937년  '추수The Reaper'라는 제목의 그림벽화는 훗날 파리 만국박람회 스페인 공화국관에 걸려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카탈루냐의 농부를 주제로 하고 있는 작품으로, 낫을 든 농부를 그려, 당시 스페인의 정치적 상황과 카탈루냐의 독립운동을 상징적으로 표현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qLGRLKbvLY

 

 

 

 

 

 
 


 
 
 
 

1936년 스페인 내전에 관한 다큐멘터리 풀 영상은 맨 아래 칸에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스페인 내전 (1936-1939)은 좌파 인민전선 정부와 프란시스코 프랑코의 우파 군부 간의 갈등으로 발생했습니다. 내전은 민주적 개혁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다양한 이념을 가진 의용군이 참여했습니다. 프랑코는 독일과 이탈리아의 지원을 받아 승리하였고, 이후 36년간 독재 체제를 유지했습니다. 이 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초전으로 여겨지며 , 5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초래했습니다. 

스페인 내전의 주요 원인은 정치적, 사회적, 이념적 갈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930년대 스페인은 좌파와 우파로 극심하게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좌파 인민전선 정부의 사회주의 , 공산주의 , 무정부주의 정책에 대한 반발이 있었습니다. 우파 군부는 이러한 변화에 반대하며 쿠데타를 일으켰고, 이는 내전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도 파시즘과 민주주의 간의 갈등이 스페인 내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936-1939년까지 약 3년간의 전쟁은 스페인에 지우기 힘든 상처를 안겨줍니다. 3년간의 전쟁은 '프랑코' 독재정권이 40년동안 지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fcwN3u5-Sw

 
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 A SOFIA(스페인 마드리드 국립 소피아 왕립 예술 센터)
 
 
 

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 a Sofia/wikipedia

 

피카소, 게르니카,1937, 스페인 마드리드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 센터/ 위키백과

 

 

이 혼란의 기간은 많은 예술가들이 역사적인 작품을 배출한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피카소의 게르니카, 헤밍웨이<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등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지어진 작품들입니다. 미로 또한 유럽 전역을 떠돌며 꾸준한 작품활동을 했습니다. 희망의 메세지를 전하는 작품들이 많았고요. 1937년, 스페인 내전 중 정점에 이를 때, 미로는 피카소의 게르니카작품이 함께 전시 된 파리 만국전람회를 위해 반 전쟁 벽화를 제작했습니다.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게르니카/위키백과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1937년에 제작된 대형 유화로, 스페인 내전 중 독일 공군이 바스크 지방의 게르니카를 폭격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그려졌습니다. 이 작품은 전쟁의 참상과 민간인 고통을 표현한 강력한 정치적 성명으로 , 반전 상징이자 평화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회색, 검정, 흰색의 단색으로 그려진 이 작품은 큐비즘과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혼란과 폭력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fiKgVyPEZ8

 
 
 
 

어니스트 헤밍웨이(1899-1961)는 미국의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로, 20세기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절제된 문체와 '빙산 이론'으로 유명하며, 전쟁과 인간의 존재 조건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많이 남겼습니다. 대표작을 <노인과 바다>,<무기여 잘 있거라>,<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등이 있으며, 1954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전쟁 경험과 모험적인 삶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OVVrLRi-xgs

 
 
 


 
 
 
 
 
 
 

Summer, 1938, 종이에 과슈/ Mutual Art

 
 
 

이 작품 <여름>은 엄마와 두 아이인듯한 반 인간적 생명체들이 여름해변에서 신나게 뛰어놀고 있는 풍경입니다. 단순한 형태와 원색들이 그들의 즐거운 한 때를 표현해 줍니다. 매우 호방하고 관능적 쾌락을 짐작케하는 유쾌한 분위기의 작품입니다. 

 

미로는 모든  사물들을 명쾌한 윤곽선과 밝은 색조로 환원하여 화면의 평면성을 강조했습니다. 그 결과 그림은 장식적인 동시에 표현적이었죠. 그는 항상 "내게 있어 형태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항상 사람, 새 아니면 그 외의 것들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미로가 그려내는 우주에는 지상과 천체를 구분하는 지평선이 없습니다. 그 우주는 태양과 달, 별, 여인의 시각적 모티프로 구현됩니다.  각각의 모티프들은 마치 '이디어그램(Idogram:표의문자>'를 연상케 합니다. 별자리를 이용하여 재미있게 그림을 만들기도 하였고 짙고 밝은 색채와 추상적인 곡선은 보는이를 하여금 충분하게 상상하게 만듭니다.  

 

 

이디어그램(Idogram)은 표의 문자를 생성하는 도구로, 주로 이미지와 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3D 렌더링과 글자 디자인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예술 집단과 다다이즘에 속한 화가, 시인들과 교류하며 점차 사실적인 양식에서 벗어나 소박하면서도 찬란한 색채, 단순한 형식으로 이루어진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해나갔고, 이후 수년에 걸친 노력 끝에 미로 특유의 상징적인 모티프를 구축하며 그만의 독특한 우주론을 정립해나갔다.

 
 
 
 
 

별자리 시리즈 :아침 별 Constellation the Morning Star,1940/Joan Miro

 
 
 
 
 
<별자리:아침 별 Constellation the Morning Star>(1940)은 유명한 별자리 시리즈의 일부로 1940-1941년 사이에 제작된 23점의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전쟁으로 피난 중인 미로가 프랑스를 떠나 마요르카로 이동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작품들은 탈출, 자연, 그리고 천체 이미지를 주제로 하며, 별, 새 , 인간 형상을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기호 언어를 사용합니다. <아침 별>은 미로의 아내에게 선물된 후 나중에 호안 미로 재단에 기증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시적인 강렬함과 종이에 구아슈를 활용한 혁신적인 사용으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당시 유럽에서 호안 미로( John Miro, 1893-1983)가 경험해야 했던 제2차 세계 대전은 그를 현실에서 점점 더 멀어지게 했고, 그를  일상으로부터의 도피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외감과 예술에 대한 실험은 < The Constellations 별자리 시리즈>로 흘러갔습니다. 이 작품을 만드는 동안 미로는 전쟁 이후의 잔혹한 현실 대신 하늘의 별을 바라보고 이를 그림에 표현하면서 자신의 스타일을 다듬어 나가게 됩니다.  별, 여자, 새 등 상형문자적 형상을 구사하여 유아적 천진난만함에 절묘한 기술이 매치된  시를 회화화했습니다. 그는 생전 '그림이나 시는 사랑, 즉 완전한 포용을 경험할 때 만들어진다'과 생각했습니다. 

 

 

 

미로의 첫번째로 중요한 미술관 회고전은 194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종전 후, 미로는 세라믹, 판화 도서삽화 그리고 조각과 같이 다양한 미디엄을 가지고 자유롭게 실험하는 작가로서 국제적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재료적인 특성의 실험뿐만 아니라 그림 스타일에서도 새로운 형식을 실험했습니다.

 

 

 

 

 

별자리 시리즈: 무지개를 향하여 The Constellation : Toward the Rainbow,1941/ Reddit

 
 
 
 
 
 

 

나는 단어가 시를 만들어내고, 
음표가 음악을 만들어내듯이
색을 쓰려 한다.

 
 

 

1940년부터  제작된 23점의 시리즈인 < The Constellations: 별자라 시리즈>는 모래시계 모양과 별, 눈, 원, 삼각형, 초승달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 얇은 검은 선으로 연결되어 마치 우주의 마법같은 별자리를 연상시킵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호안 미로의 초기작과 초현실주의적 작품들과는  또 다른 단순화된 형태와 색채를 사용하여 구성된 자신만의 추상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작품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호안 미로는 1946년 첫 조각품을 만들게 되는데, 미로는 회화 뿐만 아니라, 세라믹 , 조각 등의 다양한 예술작품 활동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청동으로 작게 작업하였다가  나중에는 미로의 특징적인 색과 상징들의 표현된 독특하고 재미난 조각품들을 만들어냈습니다.

 
 
 
 


 
 

Figure and Bird , 1948, Lithograph/ MutualArt

 


 

1956년 호안미로(Joan Miro, 1893-1983)는 자신이 어릴 때부터 영감을 받고 자란 곳인 평화로운 섬 마요르카(Mallorca)에 정착을 하게 됩니다. 이때부터가 호안미로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미로는 다양하고 많은 작업을 하게 됩니다. 

 
 

studt Abroad in Palma de Mallorca/CIEE

 
 
 
 

Joan Miro Museum Mallorca

 
https://www.youtube.com/watch?v=a95vPYD-u1s

 
 
 
 
 
 
 
 


 

Women III, 1965 by Joan Miro/ Joan Miro

 
 
 


 
 
 

Girl escaping , Sculpture and ceramics, 1967/ Fundacio' Miro'

 
 
 

미로의 독창성과 자유로움을 엿볼 수 있는 오브제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노끈, 마네킹, 수도 펌프 등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사물을 새롭게 조합해 창조했다. 

 
 
 
 

 


 
 

태양 앞의 인물 Figure in front of the Sun, 1968/ Fundacio Miro

 
 
 

 

 

<태양 앞의 인물 Figure in the Sun>은 후기 작품으로 호안 미로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줍니다. 이전의 작품들보다도 훨씬 단순한 구성과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작품에 대해서는 검은색의 두터운 선들과 도형의 색상, 배치 중 하나의 요소라도 제거되면 그림 안에서의 균형이 안 맞아 보일 정도로 예리한 구성 감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빛 아래 카탈루냐 농부 Catalan Peasant in the Moonlight, 1968/Joan Miro

 
 
 
 
 
호안 미로의 1968년 작품 < Catalan Peasant in the Moonlight>(1968)는 추상 표현주의 스타일로 제작된 아크릴 회화입니다. 이 작품은 색채를 주요 요소로 강조하며, 1920년대 미로의 풍경화를 연상시키는 수평적 구분이 특징입니다. 추상적인 형태로 구성된 농촌 풍경 속에는 달빛 아래 일하는 농부의 실루엣이 드러납니다. 이 작품은 미로의 독특한 색채 사용과 상징적 표현을 잘 보여줍니다.  
 
 


 
 

불에 탄 캔버스 Burnt Canvas 1/Pisacane Arte

 
 
 

 


 
 
 
 
 
 
 
 

Woman,1946/ ArtArt

 
 


 
 
 

그의 그래픽 작업이 큰 돌파구를 갖게 된 것은 1967년 카보런덤 판화를 소개할 때 였습니다. 미로는 새로운 테크닉과 특별히 애쿼틴트와 같은 다른 에칭 기법을 결합하여 그는 '어떤 그림도 상대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1967-1969년도 사이에 제작된 그의  카보런덤 프린트의  중요한 부분은 , 1970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가치를 평가받아 미국의 여러 곳에서 전시됩니다. 

 

카보런덤 프린트는 실크스크린 인쇄 기법의 일종으로, 카보런덤이라는 연마재를 사용하여 큭별한 질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기법은 판화에서 사용되며, 표면에 거친 질감을 더해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줍니다. 카보런덤은 매우 단단한 물질로, 주로 연마 작업에 사용되지만, 예술적으로는 인쇄판에 질감을 추가하는 데 활용됩니다. 

 
 
 

Tete au soleil couchant, 1967, Etching with aquatint and carborundum in colours, on Arches wove paper/Masterworks Fine Art Gallery

 
 
 
 
 
 
 


 

하늘빛 황금하늘 The Gold of the Azure, 1968 by Joan Miro/Joan-Miro.net

 
 

 

 

 

추상적인 형태와 풍부한 색조를 통해 미로의 상상력을 드러냅니다. 깊은 청색 배경에 별과 같은 형태들이 배치되어 있고요. 황금색 요소가 신비로움을 더하며, 색채의 조화가 우주적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미로는 이 작품을 통해 즉흥성과 의도성을 균형 있게 조화시켰으며, 관람자에게 다양한 해석을 유도합니다.  

 

 
 
 


 
 
 

 

Solar bird, Sculptures and ceramics, 1968/Fundacio' Joan Miro'

 
 

호안 미로의 <태양 새>(1968)는 조각과 도자기 세라믹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그의 독특한 상징 언어와 색채 사용이 돋보입니다. 이 작품은 태양과 새를 주제로 하여, 자연과 우주를 연결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미로는 일상적인 사물을 예술로 변형시켜 새로운 위미를 부여하며, 관객에게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 조각은 바르셀로나의 호안 미로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그의 예술적 실험과 창의성을 잘 나타냅니다. 또한  조각이라는 매체는 호안 미로에게 자신의 상상과 아이디어를 3차원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길을 만들어 준 셈이지요.

 

 

 

마요르카 Joan Miro 미술관-작가의 작업실에서-/SSALAD

 
 

20세기의 춤추는 상상계, 호안 미로/ 문화공간 175, 세종문화회관 웹진

 
 
 
 


 
 
 
 

달과 해와 별 하나의 모델 Model for Moon, sun and one star, 1968/Alamy

 
 

 

호안 미로의 작품 <달, 해 그리고 하나의 별>(1968)은 1968년에 제작된 조각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바르셀로나의 호안 미로 미술관 1층 North Patio에 위치해 있으며, 원래 미국 시카고에 설치될 예정이었으나 자금 부족으로 인해 바르셀로나에 남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동,시멘트, 도자기 타일로 만들어졌으며, 미로의 독특한 상상력과 상징적 언어를 표현합니다. 작품은 천체와 자연의 요소를 결합하여 우주론적인 시각을 제공하며, 관람객에게 다양한 해석을 유도합니다. 

 

 


 
 


 
 
 
 
 

Fissure 11, 1969, Etching with aquatint printed in colours on BFK Rives wove paper/Cristea Roberts Gallery

 
 
 
 
 
 
 
 


 

 

상징은 호안 미로의 말기를 압축하는 단어입니다.  미로는 자연과 사물의 본질에 관해 끊임없이 탐구한 작가입니다.  그는 특히 사물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종교적 본질과 마술적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는 상징화되고 관념적인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그가 오랜 천착한 여자, 별, 탈출의 사다리, 달, 원, 해 , 시선, 새, 남근 등 후기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11개의 상징을 통해 작품 세계를 표현합니다. 미로의 작품속에 나타나는 상징들이 지니는 의미가 깊은 사색과 조형적, 철학적 탐구를 통해 형성된 것음을 깨닫게 됩니다.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는 초현실주의 예술가 중 가장 초현실적이었으며 이후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예술을 찾기 위한 실험을 멈추지 않았던 스페인의 대표 화가입니다.

 
 
 
 

Sobreteixim with eight umbrellas, 1973,Textiles/ Fundacio' Miro'

 
 
 
 
호안 미로의 작품 < Sobreteixim with Eight Umbrellas>(1973)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독특한 섬유 예술 작품 중 하나로, 거대한 테피스트리가 특징입니다. 이 작품은 전체 벽을 차지하며, 여덟 개의 우산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미로는 전통적인 회화 매체를 넘어섰으며, 회화와 직물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자 했습니다. 작품은 두꺼운 직조의 질감을 강조합니다. 색채와 형태가 조화를 이루어 미로의 추상적인 회화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여인, 새, 별 , 태양, 달, 별자리, 사다리 등 미로의 그림은 시적이고 상징적인 기호들로 가득합니다. 초기에는 시의 한 구절을 작품 속에 직접 인용하기도 했는데,  갈수록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사실적인 요소는 과감하게 변형합니다. 단순한 선과 순수한 원색을 이용해 꿈과 환상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호안 미로 , 몬로이치 IV, Mont-roig IV, 1974, Lithograph/여성신문

 
 
 

호안 미로의 <Mont-roig IV>(1974)는 석판화로, 그의 독특한 상징적 언어와 생동감 있는 색채가 돋보입니다. 이 작품은 자연과 우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며, 여인과 새 같은 요소들이 상징적으로 표현됩니다. 미로는 복잡한 형태와 선을 통해 감정과 움직임을 전달하며, 관람객에게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미로의 전반적인 스타일인 추상적이고 초현실적인 요소들을 잘 나타낸 작품입니다. 

 

 

석판화는 물과 기름의 반발력을 이용한 평판 인쇄 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석회석으로 된 평평한 판에 그림을 그린 후, 물과 기름의 성질을 이용해 인쇄합니다. 석판에 유성 잉크나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리고, 화학 용액을 발라 도안을 고정시킨 후, 물을 발라 잉크가 그림 부분에만 남도록 합니다. 이후 종이를 얹고 압력을 가해 인쇄합니다 .이 기법은 1798년 독일의 알로이스 제네펠더에 의해 발명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3QINGg1prE

 

 
 


 
 

풍경 속의 여인과 새들, 1970-1974/ 아트인사이트

 
 
 
 
호안 미로의 <풍경 속의 연인과 새들>(1970-74)은 그의 독창적인 상징 세계를 잘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이 그림은 여인과 새들이 함께 있는 풍경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생동감 넘치는 색채와 기하학적 형태가 특징입니다. 미로는 여성을 "우주"로 묘사하고, 새들은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존재로 그려져 ,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물리적 경계를 넘어서는 상상력을 자극하며, 미로의 독특한 우주관을 반영합니다.  
 


 
  
 
 
 

Woman with a Beautiful hat, Star, 1978/Fundacio' Joan Miro'

 

파랗게 붓칠한 캔버스 , 굵게 그린 검은선, 빨강, 노랑 원색 대비가 강렬하다. 추상화 같지만 모자를 쓴 여인을 형상화한 작품입니다.  

 

 

 
 
 


 
 

 
 
호안 미로는 그림을 정말로 사랑한 예술가였습니다. 우리에게 많은 작품들을 남겨줬지요. 미로는 야수주의 , 입체주의 , 초현실주의 등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받았지만 결국에는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만들어냈습니다. 
 

 


스페인에서의 독재와 내전 등 암울한 현실 속에서 미로는 끊임 없이 예술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많은 다른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광범위한 작품들을 탄생시킨 미로는 진정한 예술가였습니다. 
 

 


1975년, 호안 미로는 친구인 세르트와 함께 바르셀로나에 호안 미로 미술관을 설립합니다. 미로의 친구인 건축가 조세프 루이스 세르트에게 의뢰하여 지은 건물로 지중해 전통 양식인 자연채광을 이용한 하얀색의 건축물은 아주 깔끔합니다. 마치 흰도화지 같기도 하고요.안으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색의 향연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피카소처럼 , 바르셀로나 시내 중심에 미술관을 만들 수도 있었지만 자연과 함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랬다고 합니다.

 

 

 

 몬주익 언덕에는 그러한 호안 미로의 그림, 세라믹, 조각 등의 다양한 작품을 즐길 수 있는 호안  미로미술관이 있습니다. 미로 미술관은 그저 작품을 전시해놓은 공간이 아닌 건물 디자인, 작품 등 무엇 하나 호안 미로의 손길이 거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의 영혼이 들어간 장소입니다. 
 
 


 

Fundacio Joan Miro , 1975/wikipedia

 

Montjuic in Barcelona/wikipedia

 
 
 
 
미로의 미술관이 있는 이 동네는 예전부터 아주 아름다운 동네로 몬주익 언덕위에 위치하여 바르셀로나 시가 한눈에 다 보이는 경관이 아주 아름다운 곳입다. 동심을 간직한 스페인의 존경받는 미술가로 칭송을 받으며 지금도 관람객들이 끈어지 않습니다.  모든이들이 자신의 그림을 볼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미로의 그림을 볼 수 있고 공항과 사람이 붐비는 거리에 미로의 작품이 그려져 있습니다. 
 

 

 


미술관에는 미로가 기증한 그림 200여점, 조각 150점, 스케치는 무려 5000여점을 남겼습니다. 미로의 작품이 새겨져있는 엽서를 팔기도 하고 여러가지 기념품들을 파는 상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미술적 업적을 남기기위해 미술관을 세운것이 아니라 자라나는 신진 작가들을 위하여 대관을 할 수 있도록 하여서 현재에도 미로의 미술관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고 합니다. 
 
 

 

4 Wings by Alexander Calder in the garden/wikipedia

 
 

 

 

 

알렉산더 콜더(1898-1976)는 미국의 조각가입니다. 그는 '모빌'이라는 움직이는 조각을 창안하여 조각 예술의 전통적인 개념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콜더는 기계 공학을 전공했으나 예술로 전향하여 뉴욕과 파리에서 활동하며 와이어와 금속을 사용한 추상 조각을 제작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키네틱 아트의 대표적인 사례로,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키네틱 아트(Kinetic Art)는 작품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지이는 부분을 포함하는 예술을 의미합니다. '키네틱'은 '활동적인'또는 '동적인'이라는 의미를 지닌 물리학 용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예술 형태는 20세기 초부터 기계적 운동성과 사람의 손바람을 이용한 작품으로 시작되었으며,. 현대에는 과학 및 기술의 발달로 영상이나 빛의 변화하는 운동성까지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작가는 알렉산더 콜더와 테오 얀센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5lIKV7XkhcU

 
 
 

 


 

 

여자와 새 Dona i Ocell, Joan Miro park, Barcelona,1983/wikipedia

 

 

https://www.youtube.com/watch?v=m2PN_XG7jVg

 

 

1982년 바르셀로나 호안미로( Joan Miro, 1893-1983) 공원에 설치한 '여자와 새'공공 미술작품이 미로의 공개된 마지막 작품입니다. 하지만 호안 미로는 마지막까지 그림 그리는 것을 멈추지 않았고 1983년 12월 25일에 생을 마감합니다. 그후 후안 미로는 자신이 태어난 곳인 바르셀로나로 돌아옵니다. 미로가 쉬고 있는 곳은 호안 미로 미술관과 멀지 않은 곳인 몬주익 공동묘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oz0pw1ApAVk

 

 

 

 

호안  미로(Joan Miro, 1893-1983)는 1983년 바르셀로나에서 9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예술은 오늘날까지도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으며 현대 예술의 중요한 역사적 인물 중 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이 독창적인 스타일은 어떤 특정 사조로도 분류될 수 없는 순수하고 세계적인 예술을 끊임없이 추구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독특하고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여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사람으로 남았습니다.

 
 

 

 


The Spanish Civil WAR
 
 
https://www.youtube.com/watch?v=Lu5f9hp0IP4

 
 
 
 
 
https://www.youtube.com/watch?v=Ovlqo6yXrwo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