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베르만은 독일의 국견입니다. 명칭은 맨 처음으로 도베르만을 개량항 독일인"프리드리히 루이 도베르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고요. 19세기 후반 독일의 세금 징수원이었던 도베르만이 자신과 함께 할 충실하면서도 믿음직스러운 반려견을 원하게 됩니다. 로트와일러, 저먼 핀셔, 그레이하운드, 바이마라너 등의 다양한 견종을 선별하여 교배시킵니다.  주인에게 충성하고 가족을 보호할 길 바라는 견종으로 말입니다. 이렇게 태어난 견종이 도베르만핀셔입니다.

 

 

중 대형견에 속한 도베르만은 탁월한 훈련 능력과 경계심, 충성심으로 세계대전에 독일의 군견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경찰견 및 품위 있는 외모로 인기를 받으며 세계적인 반려견으로 사랑받고 있는 견종입니다.

 

 

도베르만 핀셔/나무위키

 

 

 

도베르만 핀셔 갈색 새끼/iStock

 

 

 

도베르만은 세계애견협회 2그룹에 속하며 Pinscher계열로 분류됩니다. 핀셔(PINSCHER)는 독일의 경찰견 및 군견에 적합한 견종을 분류한 명칭입니다. 현재 도베르만은 한국 영화배우 배정남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유명인들의 반려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품종이죠.

수컷:68-72cm, 40-45kg

암컷 63-68cm, 32-35kg

 

머리 부분은 길게  생겼고, 날씬하면서 근육질인 몸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귀는 보통은 접혀 있고, 꼬리는 대부분 짤게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역할 때 부상을 당 할 수 있는 것 때문에 단이와 단미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유럽 쪽에서는 현재 동물 학대로 판단하고 금지가 된 상태입니다. 

 

 

독일지도/Freepik

 

 

 

 

 

https://www.youtube.com/watch?v=O-9wllzPEF8

 

 

 

도베르만의 기질은 초기에 예민함과 사나운 성격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베르만은 개량하는데 기초가 된 견종이 로트바일러와 쉽독인데 사납기로 유명한 로트바일러의 유전자적 영향이 사나움과 경계심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보초를 서고, 메신저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도베르만은 고급스러운 외모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으로 넘어가 온순한 인기 반려견으로서 재탄생됩니다. 공격성을 갖춰야만 하는 용도로 쓰였던 도베르만은 더 이상 공격적인 훈련을 받지 않아도 되었고, 애완견으로서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게 됩니다.

 

 

 

현재 도베르만은 지나치게 예민하지 않으며, 차분하고 가족 구성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견종이 되었습니다. 뛰어난 지능은 기본적인 훈련을 쉽게 소화해 냅니다. 때로는 가족 보호 능력이 뛰어나 낯선 사람에게 경계의 신호를 보이기도 하고요..  걸음걸이는 너무 무겁지 않고 가벼움과 품위 있는 걸음걸이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군경과 경찰견으로 사육되기보다 가정에서 반려견으로서 길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심이 높은 견종으로서 본래의 용도에 맞게 목축견, 경찰견, 가드견으로서 임무를 충실히 해낼 수 있는 견종입니다.

 

 

 

도베르만의 형태는 두 종류로 Ameican type과 European Type으로 나누어집니다. Ameican Type은 골격이 European Type보다 가늘고 쭉 뻗은 느낌의 품위를 강조하고요. 반면 European Type은 좀 더 강한 남성다운 느낌을 주고 머즐과 전체적인 골격이 Ameican Type보다 굵직 굵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RQhTejn99E

 

 

 

도베르만의 코트 색상은 먼저 생각보다 여러 가지의 색상을 가지고 있다.

블랙(Black)

블랙탄(Black-tan )

브라운(Brown)

화이트(White)

그레이(Gray)

이사벨라(Isabella) 등등하지만 정식으로 인정하는 도베르만 코트 색은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블랙탄과 브라운 두 색상만이 세계애견협회에서 정식으로 인정되고 있다. 

 

 

#

All the Colors and Type of the Doberman Pinscher(with pictures)/ Doverman Planet

 

 

 

화이트 도베르만은 정상적인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희귀성 때문에 본래 색상이 아닌 화이트 도베르만을 종종 찾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흰색 도베르만은 유전자 결함으로 인한 돌연변이로 볼 수 있습니다. 상품가치가 높은 희귀한 동물은 큰돈이 되므로 간혹 잘못된 번식방법을 이용해 번식시키기도 합니다. 확률적으로 나오기 힘든 돌연변이 품종을 번식하기 위해 잘못된 브리더들이 흰색 열성인자끼리 교배를 시켜 잘못된 번식을 남용하기도 하지요.

 

 

 

  근친교배 등 잘못된 번식방법은 높은 유전적 장애를 불러옵니다. 갓 태어난 강아지가 눈이 안 보이거나, 귀가 안들리거나 하는 등의 신체적 장애뿐만 아니라 지적장애까지 갖고 태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거죠. 그렇게 장애를 갖고 태어난 강아지들은 곧 소리 소문 없이 어디론가 사라지게 됩니다. 아무도 장애를 가진 강아지를 분양받으려고 하지 않을 테니까요. 태어나자마자 그들은 어디로 사라지는지 알 수 없습니다. 돈에 눈이 멀어 생명을 아무렇지 않게 다루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죽이는 것에 아무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털은  매우 짧아 털 빠짐 정도는 보통이라고 합니다. 피부에 밀착한 상태로 털이 자라나는데 윤기가 흐르며 부드럽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짧은 털의 죽은 털이 빠지면서 다시 자라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짧은 털을 가진 견종으로 추위에 취약하다는 점도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RcLhg3v53o

 

 

 

 

대형견 도베르만은 지능이 매우 높은 강아지로 똑똑한 강아지 견종 중 하나입니다. 이 대형견은 훈련을 제대로 하면 학습력이 빠르고 어떤 명령을 내리는지 이해를 하며, 순종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훌륭한 경찰견, 경비견 등으로 자리 잡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충성심과 보호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과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여 자기의 가족을 보호해 줍니다. 타고난 보호 본능으로 도베르만핀셔는 온화하고 다정함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이미지와 는 다르게  온순하고 가족에게 다정함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사회화부터 시작하여 훈련만 잘해준다면 가족들과도 어린아이들과도 잘 지낼 수 있습니다. 

 

 

턱시도 차림의 도베르만/Ko.aliexpress.com

 

균형 잡히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함으로 도베르만핀셔의 건강을 유지해 주세요; 반려견의 나이, 크기, 활동 수준 등에 적합한 고품질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고요. 정기적인 종합검진, 예방 접종, 기생충  예방 및 치아 관리 등 전반적으로 건강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도베르만이 조심해야 할 질병은 습진, 탈모, 피부염증, 심장병, 심장마비, 고관절 이형성, 선천성 지형 장애 등이 있습니다. 

 

 

 

도베르만은  누가 봐도 멋지고 품위 있는 견종입니다. 강직한 성격과 지능도 갖춘 팔방미인과 같은 도베르만은 기본적인 동물 관리 지식과 제대로 된 견주를 만났을 때 비로소 멋진 도베르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환경, 경제적 능력,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 등 많은 고려 사항을 생각하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제대로 된 기본적 지식 없이 도베르만을 분양하게 되었을 때 본성의 기질이 아닌 잘못된 기질을 가지게 돼 공격적이고 괴팍한 행동을 보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어느 정도의 기초지식을 갖추고 입양을 생각해 보길 권합니다.

 

 

 

 

2024.01.29 - [지식&교양] - 50-65. 미니어처 핀셔(Miniature Pinscher/미니핀, 19)

 

50-65. 미니어처 핀셔(Miniature Pinscher/미니핀,19)

늠름해 보이는 군견 도베르만을 축소한 것만 같은 외모를 가졌으나, 앙증맞은 작은 사이즈의 소형견 종류로 미니어처 핀셔가 있습니다. 이름처럼 작아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견종이란 말이죠

sun-n5y2.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